수목의료원2020.01.11 14:13
보내주신 사진만으로 보면 깍지벌레('가마꾸라굴깍지, 점깍지벌레류)와 동백가루이 등의 피해가 보입니다. 대부분 흡즙성 해충이라 수목의 피해가 크고 방제가 어려워 방제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깍지벌레류는 대개 성충으로 월동하는 것이 많기때문에 부화유충으로 활동하는 5월부터 6월에 메치온, 메프, 갈포스 등의 약제를 1~2회 잎에 충분히 살포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기계유유제의 스프레이 살포도 발생량이 적을 때는 유용합니다.
동백가루이의 경우는 연 3회 발생하므로 방제가 아주 어려운 해충입니다. 통풍이 나쁜 경우 더 발생하고 그을음병을 유발해 나무를 지저분하게 만들죠. 약제 방제시기는 다른 충과는 달리 오히려 성충기 및 약1개월 후의 유충기에 살포해야 합니다. 이 성충은 5.7.9월에 발생하므로 이 시기에 파프, 메치온, 포스트 등의 약제를 살포합니다.
동백나무가 외부에 식재된 것이라면 해당 약제를 살포하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실내의 경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외부로 화분을 내어 약제를 살포하든지 그것이 어렵다면 커다란 비닐을 씌워 베란다에서 하셔야 합니다. 약제가 실내로 비산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살포시 마스크 반드시 쓰시고 살포후에는 비누로 얼굴과 손을 씻어야 합니다.
깍지벌레 등의 흡즙성 해충을 방지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수목기후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먼저 자주 톨풍을 시켜주고, 잎들이 너무 복잡하면 전정도 필요합니다. 실내 온도가 너무 높지 않도록 해주시고 건조가 가장 큰 문제이므로 자주 스프레이 해주세요.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