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의료원2020.01.29 21:45
올 때부터 잎이 노랑색을 띄고 있었다면 구입처에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원래 변이종인지 상태가 나빠져서 그런건지 물어보세요. 잎은 사진을 확대해도 뚜렸하게 보이지않아 판단이 쉽지 않아요. 잎의 뒷면에 충의 피해가 보이는지도 알 수가 없군요. 앞면도 충의 피해가 잘 보이지 않아요. 가지 부분도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깍지벌레류인지, 가루이 종류인지, 응애 등의 피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전체적으로 깨끗한 편이고 원래 종은 잎이 녹색이 건강한 모습이라면 생리적 현상으로 변색이거나 특정 영양소의 부족으로도 볼 수가 있습니다. 현재로는 사진으로 확인할 수 없으므로 엽면시비를 여러차례 시행해봅니다. 물에 쉬 녹는 수용성으로 복합액비 종류를 선택해서 설명서에 나와있는데로 물에 희석해서 5~7일 간격으로 여러차례 잎에 살포해 줍니다.
올해 심으셨다면 아직 온전히 자리를 잡지 못했을 수 있으므로 토양에 거름이나 강한 성분의 비료를 삼가해야 합니다. 그보다는 잎의 엽면에 영양요소를 자주 살포해주고 평소 건조하지 않도록 자주 물을 잎에 분무해 줍니다.
토양은 배수가 잘 되는지 꼭 확인해주시고 문제가 있다면 해결하셔야 합다.
잎의 반점은 사진상으로 확대해도 선명하지 않아 식별이 어렵지만 탄저병이 아닐까 합니다. 이 경우 병에 감염된 잎과 과실을 잘라서 태우거나 땅에 묻고, 만코지수화제 종류를 500배액으로 희석해서 6월에서 9월사이에 4~5회 살포해 줍니다.
건강한 수목은 건강한 유전자를 소유한 종류도 중요하지만, 수목의 종류에 맞는 토양 식재지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상기후에 의한 대기변화는 그에 맞게 물관리를 해주면서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주면 됩니다. 1년 정도 지켜보면서 발생하는 병충해를 파악해서 다음해에는 예방방제를 충실히 해주면 됩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XE Login